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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23, 2023 5:00 오후포스트 글 수: 133
안녕하세요, 용사 단장님.
<크루세이더 퀘스트> 개발팀 입니다.
지난주에 이어 다시금 편지로 인사드립니다. 이번 편지에선, 마지막 정기 라이브 방송이었던 Let’s CQ 63화의 질의응답 내용을 모았습니다.
질문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으며, 정렬 순서는 질문이 올라온 순서에 맞추었습니다.
1. Let’s CQ 63화 방송의 QnA 시간에 (영상 내 00:35:45 ~ 01:18:24) 올라온 질문
2. 방송에서 이미 답변된 질문
3. 앞서 질문된 내용과 겹치지 않는 질문
4. 문장이 끊어지지 않아 이해할 수 있는 질문
5. 개인정보에 대한 것이 아닌 질문
6. 공식 답변에 포함하기 힘든 어휘가 없는 질문
7. 같은 단장님이 여러 번 질문하셨을 경우, 최초의 질문
■ 질문자: 스폰서
Q. 아니 물어보살 왜 한거임? 앞으로 소통 안할껀데?
A. 정기 라이브 방송 중단으로 심려를 끼쳐 죄송합니다. 라이브 방송 외 소통 방식은 유지하고, 라이브 소통은 비정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 질문자: ljwh7161
Q. 장신구 25만골드 고칠 생각없는지, 고맨 16강 장신구 몇 개 만들었는 지 말해주세요.
A. 장신구 강화에 필요한 골드를 수정하는 대신, 장신구 강화와 관련된 이벤트와 단장님들의 골드 수급량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고맨님의 16강 장신구는 2개라고 합니다.
■ 질문자: dbcjs526
Q. 다음 달 일정 오늘 올려주세요.
A. 이벤트 일정표는 스토어에 새로운 빌드가 올라가는 업데이트 점검이 끝날 때 4~5주 분량을 공지합니다. 문의하신 일정표는, 5/18 점검 후 공지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지존짱셈
Q. 장신구 갈 때 옵션 볼 수 있게 해주세요.
A. 설문으로도 많은 단장님들이 건의 주신 요청이라 담당자분들이 확인 중입니다. 게임 구조상 개발이 까다로운 부분이 있어, 확답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부자가 될 것이다
Q. 【델리엔】, 【알마엘】 밸패 안해주시나여ㅡㅡ
A. 현시점에 해당 용사들은 개편 우선순위 목록에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명탐정_한삼식
Q. 크퀘 섭종 진짜하나요
A. 개발팀은 크퀘가 서비스 종료하기엔 많은 매력과 가능성이 있는 게임이라 생각합니다. 다행히 지금도 많은 단장님들이 함께해주고 계셔서, 저희도 열심히 업데이트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 질문자: 자몽덮밥
Q. 조피디님 근황 힌트 살짝만 주세요.
A. 개인정보라 방송에서 답변된 내용만 전달드립니다. 현재 개발팀에 소속되어 있으신 분이 아니라, 지금도 게임업계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계신다 정도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질문자: 대상아
Q. 장신구 강화하면 옵변 못하는 것 좀 고쳐라
A. 장신구 성장 경험은 데이터로 확인하여 다음 단계 성장에 병목이 있는 부분부터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질문자: 김첨지
Q. 혹시..맨디 상향일정은 아예 없나요..?
A. 현시점에 맨디는 개편 우선순위 목록에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니발밑
Q. 왜 유저가 빠지는 거같나요?
A. 기존 단장님들이 다양한 이유로 게임 플레이를 중단하시고, 오래된 게임이라 신작보다 신규 단장님들이 관심을 덜 갖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팀도 실수를 줄이고,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최근 일부 유효 지표가 개선되어 희망을 갖고 개발을 지속하는 상태입니다.
■ 질문자: 심심한요요
Q. 안톤이랑 3성 뱀파이어랑 설정 안맞는거는 의도된 건가요
A. 설정을 꼼꼼히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캐릭터 설정상의 의도이며, 뱀파이어끼리도 개인차가 있다고 봐주시면 됩니다.
■ 질문자: __아슬란__
Q. 코스튬 숨기기 기능 만들어 주세요. 기본 스킨이 더 예쁜 애들 코스튬 성능 쓰면서 기본 스킨으로 즐기고 싶어요.
A. 요청하신 기능은 게임 구조를 근본부터 바꿔야 하기 때문에, 신규 콘텐츠나 핵심 플레이 편의성 개편보다 우선순위를 낮추고 있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 질문자: 황용기
Q. 로컴 야자타임 가능한가요
A. 업무 시간에는 불가능합니다. 개인적 친분으로 팀원 간 위화감이 생기지 않도록, 부부 팀원들도 서로 경어를 사용하며 업무를 진행하고 계십니다.
■ 질문자: 비트타는곰
Q. 스트리밍을 해보고 싶은데, 앱플레이어 캡쳐가 안되는데 혹시 그런쪽으로 지원이 되는 게 예고가 되어잇나요?
A. 스트리밍에 쓰시는 프로그램과 앱플레이어 종류, 버전의 Unity 엔진 호환성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이라 앱플레이어를 공식 지원하고 있지는 않지만, 사용하시는 프로그램과 앱플레이어 정보, 문제 상황 녹화본을 고객센터로 보내주시면 해결 방법이 있을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 질문자: 아야는철부지
Q. 진짜 소통 왜 안하고 지금 와서 하려는 거죠?ㅋㅋ
A. 라이브 질의응답을 진행했던 빈도가 만족스럽지 못하셨던 것 같습니다. 라이브 방송에서 모든 질문에 답변하며 방송 콘텐츠를 진행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지금까지 소통을 제대로 진행하지 못했어서 죄송합니다. 앞으로 라이브가 아니더라도, 단장님들의 궁금증에 답변드릴 기회를 더 많이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질문자: 쏘실리
Q. 신규 교환용사 기획은 했음?
A. 교환용사 보유량 데이터를 봤을 때, 아직 신규 교환용사 업데이트는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보다 접근성 높은 용사를 우선 개발하고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밤뚜밤
Q. 조PD님 가고 새 PD님 왜 한번도 ㄹㅊㅋㅋ안나왔어요?
A. 방송에 출연하기 어려운 사정이 반복되고 있어, 송구하게도 직접 출연하지 못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단장님들께 심려를 끼쳐 죄송합니다. 라이브 방송 댓글을 보면서도 많은 단장님들이 아쉬움을 표하셔서 정말 송구했습니다. 대신 방송 외 경로로 더 자주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질문자: 퍼버버벙
Q. 엔진 업데이트는 하고 있는지 언제 적용하는지
A.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되었습니다. 사운드 문제가 있던 단장님들 중 업데이트 이후에도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면 고객센터나 설문으로 제보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치킨과콜라
Q. 장신구하고 특수스킬 같이 쓰면 버프끼리 서로 곱셈임?
A. 네, 곱중첩입니다.
■ 질문자: BULCHER022
Q. 스토리의 최종장인걸로 기억하는데 향후 스토리 진행 예정은요?
A. 시즌3 시나리오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 질문자: Guppyc
Q. 아이폰 접속 계정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A. 문제가 지속되고 계실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jungm05h
Q. 초무 날라갔을 때 복구 기간이 7일 동안인 이유가 몬가요
A. 4월 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복구 서비스 정책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이는 퍼블리셔의 게임 서버 운영정책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Times24
Q. 시즌2 언제끝남?
A. 4월 20일 시즌2 EP6 업데이트로 시즌2 시나리오가 완결되었습니다.
■ 질문자: 탄탄면
Q. 못쓰는 한정용사들 상향해준다면서 왜 알마엘 델리엔은 상향 안해줬는지 궁금하고 앞으로 나올 한정용사들도 상향 예정이 아닌지 궁금합니다
A. 한정용사를 포함한 모든 용사들은, 서버 내 사용률과 향후 출시할 콘텐츠 스펙을 토대로 개편 우선순위를 정하고 있습니다. 모든 용사들에게 개편 가능성이 있지만, 상황이 계속 변하기 때문에 순서를 약속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 질문자: z z
Q. 자동낚시 언제나와요?
A. 2023년 내에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낚시보다 용사나 전투와 관련된 콘텐츠를 우선 개발하고 있습니다.
■ 질문자: Epeld
Q. 투기장은 쭉 장신구 사용 가능인가요? 글로벌 밴은 계획 없는건가요?
A. 현재 투기장에 대한 개편은 우선순위로 계획하고 있지 않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peodugi
Q. 용사개편 어짜피 계수딸깍인데 텀은 뭔 달단위에 찔끔찔끔하는 이유가 머임?
A. 크퀘는 전투 플레이 구조 상 수식으로 용사 밸런스를 할 수 없어서, 인플레이션을 최소화하면서 개편하는 과정에 시간이 많이 필요한 게임입니다. 또한 신규 콘텐츠 개발보다 개편 작업의 우선순위가 낮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용사 개편은 느리더라도 꾸준히 지속할 예정입니다.
■ 질문자: totoato2203
Q. 시즌3 기획 중인지??
A. 시즌2 마무리 시점부터 시즌3에 대한 구상을 시작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개발자 편지 #94 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TNKIG TEST SIGLN
Q. 콜라보 복각 하나요?
A. IP홀더의 동의가 있어야 재오픈이 가능합니다. 주기적으로 연락을 해보지만, 저희가 의사결정하기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송구하지만 대부분 복각 가능성이 크지 않기는 합니다.
■ 질문자: redlipred
Q. 세라 토벌은 혼자하기 없나여?
A. 토벌은 현재 모바일 게임 트렌드와 맞지 않는 멀티 플레이 콘텐츠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23년에 모든 토벌을 혼자 플레이할 수 있도록 정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질문자: 피쉬만즈
Q. 토벌 반값은 왜 남겨놨나
A. 주말의 토벌, 도전 고기 소모량 데이터를 봤을 때, 토벌 반값 이벤트도 아직 유효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 질문자: 유뇨센빠이
Q. 방어력 저항력 인게임 표시 예정은 없나요? 맨날 중국위키 찾아보는데
A. 보스 스탯 표기에 대한 문의로 이해하였으며, 관련 표시 예정은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우디맨
Q. 지금 크퀘 이벤트들이 다 옛날 모바일게임에나 볼 수 있는 미니게임 형식의 이벤트인데 이를 타게임처럼 캐릭터의 스토리나 세계관 내의 행사 기반으로 이루어진 이벤트를 만드실 계획이 있나요
A. 이벤트 방식에 인물이나 세계관을 연결하려 노력하겠습니다.
■ 질문자: hso05079
Q. 가르강튀 메토 등등 이벤트들 보상 바꿀 계획은 없나요 보상이 구려서 안하고 있어요..
A. 이벤트 보상은 참여율과 단장님들이 보유하신 재화 분포도를 고려하여 필요할 경우 개편할 예정입니다.
■ 질문자: 노란슬리퍼
Q. 공식사이트에 질문게시판 만들었으면 좋겠다
A. 공식사이트에 언어별 질문 게시판을 만들면 스팸성 글이 올라오는 것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인게임 설문조사로 의견을 수렴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호러무비
Q. 왜 새벽에 패치 안함????????
A. 점검은 글로벌 담당자들이 협업하기 용이한 시간대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 질문자: 크림치즈
Q. 각인석 확률 좀 올려줘요
A. 모든 각인석의 획득량을 데이터로 확인하고 있으며, 단장님들의 성장 속도가 의도한 것보다 느릴 경우에, 각인석 확률 조정을 패치노트에 공지드리고 있습니다
■ 질문자: 지옥찌르기
Q. 왜 새 컨텐츠 이벤트 추가 안되고 했던 것만 우려먹는 거 크크 섭종각 잡는거예요
A. 1년에 2~3개의 이벤트를 추가했으며, 해당 이벤트를 경험해보지 못한 신규 유저를 위해서 3개월 정도의 주기로 반복 오픈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지금까지와 비슷한 양의 새로운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사오니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질문자: 크린이1호
Q. 수집 왜 토벌 반값때 하나요?
A. 수집 일정은 도전/토벌 반값과 독립적으로 배치합니다. 따라서 어떤 때는 도전 반값 이벤트와, 어떨 때는 토벌 반값 이벤트와 병행됩니다. 이와 별개로, 주말에 도전 + 토벌 반값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확정할 경우 따로 공지드리겠습니다.
■ 질문자: 투기장오조오억판
Q. 그냥 토벌을 상시 반값하면 되는데 왜 자꾸 이악물고 유지함? 어차피 기존 유저는 안도는데
A. 토벌을 플레이하는 신규 ~ 중간 구간 유저들이 아직 많이 계십니다. 콘텐츠가 성장 단계별로 재화를 흡수하고 있고, 현재 의도한 대로 동작하고 있기 때문에 상시 반값은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조막시무스
Q. 신규 이벤트 개발 중에 있나요?
A. 1가지 확정된 이벤트는 개발 진행 중이며, 8월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이벤트는 3가지 아이디어를 놓고 어떤 것이 가장 재미있을지 방향성을 검토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 질문자: 모하용
Q. 크퀘를 잠시 쉬었다가 다시 시작하면 한정용사 문제도 있지만 계전용사조차도 필요한 게 너무 많이 생기는데, 이에 대한 완화책은 있나요?
A. 매년 2~3개의 용사 선택권을 획득하실 수 있도록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곧 있을 여름방학 이벤트도 기대해 주세요!
■ 질문자: Rsberc
Q. 투기장은 그냥 유기한 컨텐츠인가요?
A. 투기장은 경쟁 콘텐츠이기 때문에 게임에서 비중이 높아지면 게임 피로도가 높아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싱글 플레이 콘텐츠보다 업데이트 우선순위가 낮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cho36980
Q. 이벤트나 패키지 보면 재화 밸런스가 너무 이상한데 재화별 수급량이나 소모량, 실가치가은 게 일정하게 정해지긴 한건가요?
A. 정해져 있고,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현재 점검하여 개편 방향성을 어느 정도 논의 완료했으며, 6~7월에 순차적으로 라이브 서버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 질문자: r u
Q. 다난의핵 각인석을 높여라 (1200판 돌아서 한번 뜸)
A. 신규 도전이 출시될 때마다 최상위 각인석들의 합산 드롭률을 비슷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각인석들도 기존과 비슷하게 설정했습니다.
■ 질문자: 아르세7
Q. 도19 비리더 딜감은 왜 넣은거임
A. 시즌2 EP6의 도전의 보스들의 설계 목표는, 다양한 전투 방식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기존 용사들이 보스로 등장하기 때문에, 용사단과 적 리더 간의 1:1 전투 구도를 부각하려는 의도도 있었습니다.
■ 질문자: nuke5861
Q. 총력전 연습에 횟수 제한이 있어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A. 콘텐츠 소모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제한이 있습니다. 하반기에 총력전 하드 모드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으며, 그때 연습 횟수 제한을 풀 예정입니다.
■ 질문자: EarRape spider
Q. 반물질 좀 자주 풀어주세요
A. 반물질을 획득하실 수 있는 이벤트 보다 다양한 경로로 획득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질문자: jake jeon
Q. 애정캐도 도전 돌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너무 맨날 쓰는 캐릭만 쓰는 것 같아 재미가 없어요
A. 각 콘텐츠별로 유리한 용사들을 설정할 수 있도록 콘텐츠 및 용사 개발, 개편을 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별로 전략적인 용사 선택을, 좀 더 폭넓게 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질문자: 이훈렬
Q. 보석을 타게임들처럼 굳이 유료 과금을 하지 않아도 광고 보기나 일일 출석 등으로 많이 획득하게 해 주실 계획은 없으신가요?
A. 크퀘는 유료 재화를 많이 주는 타 게임에 비해, 용사를 중복으로 획득하는 것을 요구하지 않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동일한 방식으로 유료 재화를 배포하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데이터상으로도 게임 플레이 만으로 보석을 충분히 쌓고 계신 단장님들이 많이 계시기 때문에, 보석을 반복해서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를 늘릴 계획은 없습니다.
■ 질문자: 안티_스파이럴
Q. 브포로 장신구옵 변경이랑 초기화 가능하게 해주세요~~~~~~~
A. 브리짓 포인트를 장신구 옵션 변경에 사용할 수 있을 경우, 과금 재화가 최고단계 성장 아이템과 직접 연결되어 Pay to Win(P2W) 게임의 성향이 강해집니다. 의도보다 P2W 게임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로 획득할 수 있는 재화와 연결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아키이익
Q. 투기장 좀 일반 유저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허들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순 없는 건가요?
A. 투기장 허들을 낮추고 플레이를 유도하는 것은 싱글 플레이를 지향하는 핵심 게임성과 다른 방향이라서 우선순위로 두고 있지 않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Greg Ward
Q. 도서관에 장신구 자꾸 느낌표 뜨는 버그 고쳐주세요.
A.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수정하겠습니다.
■ 질문자: snk3003
Q. 이제 씨큐안하면 띠부씰은 얻을 방법이 없나요
A. Let’s CQ 외에도 띠부씰을 획득하실 경로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확정되면 공지드리겠습니다.
■ 질문자: Song Chris
Q. 이벤트별로 호불호가 있을텐데 예를들어 매일 하나를 선택해서 할 수 있게 하는 방법 등은 어떤가요? 누구는 만신전을 누구는 하뮤페를 누구는 갈강튀를 좋아할 수 있잖아요. 꼭 이런 게 아니더라도 좀 선택지가 있으면 좋겠음
A. 이벤트마다 보상이 다르고, 일정 기간에만 진행해야 이벤트로서의 게임 플레이에 변화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벤트를 선택하여 플레이하시게 만들 계획은 없습니다.
■ 질문자: 사탄의기립박수
Q. 숙소 단계 추가좀 해줘잉~~~
A. 용사단 숙소는 핵심 콘텐츠가 아니기 때문에, 올해 시스템 개편 계획은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하비우유
Q. 신규 토벌은 계획 없으신가요??
A. 멀티 플레이 콘텐츠인 토벌은 최신 모바일 게임 트렌드에 맞지 않는 게임성이라 판단하여, 추가 업데이트 계획이 없습니다. 기존 토벌도 차차 싱글 플레이 콘텐츠로 전환할 계획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오니짱
Q. 여신 일러스트 원상복구해주세요
A. 초반부 일러스트에 대한 부정 동향이 많아서, 화풍 통일을 위해 NPC 일러스트를 일괄 변경했습니다. 하지만 변화에 대한 단장님의 추가 부정 동향이 있어서, 설문응답 결과를 보고 어떻게 할지 논의하고 있습니다. 대응 방향마다 상충되는 부분이 있어, 결정을 빨리 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확정 후 추가 공지 드리겠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 질문자: 사월의세계
Q. 장신구 옵션 천장 부탁드립니다. 옵션뽑기 너무 힘들어요
A. 말씀하신 대로 반영하긴 어렵지만, 장신구에 대한 부담을 완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플레이로 힘드시게 한 점 죄송합니다.
■ 질문자: 노란실폰
Q. 혼해금 용사는 혼 해금하는 가치로 밸런스 조절이 아예 없는 것?
A. 혼 해금 용사들은 고유의 역할이 있기 때문에, 역할이 없는 용사보다 개편 우선순위가 낮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su moon
Q. 추후에 신규 각인석 종류 늘릴 생각 있나여?
A. 시즌3는 신규 성장 시스템을 추가하는 대신, 기존 성장 시스템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신규 각인석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질문자: 영양만점통닭
Q. 이제 친선이벤트 같은 건 안하나요
A. 비정기 라이브 방송과 오프라인 이벤트에서 개발자와의 친선 이벤트를 지속하겠습니다.
■ 질문자: 수면가시코
Q. 세트각인석 추가 스탯옵션이 다양해졌으면 좋겠습니다. 해괴한 스탯 계수 용사도 많아졌는데
A. 향후 세트 각인석 개발 시 반영하려 노력하겠습니다.
■ 질문자: 경민
Q. 너무 컨텐츠들이 “자동”에 목매여 있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A. 반복 플레이 콘텐츠는 자동 플레이로 부담을 줄이는 것이 최근 모바일 게임 트렌드라서, 이 부분을 크퀘에도 차용했습니다. 반복이 적고 수동 플레이가 재미있는 콘텐츠는, 최대한 수동 플레이를 유지하겠습니다.
■ 질문자: senchew
Q. 주식 개편좀
A. 히어로타운 인기투표 이벤트 개편은 현재 계획에 없습니다. 우선순위 개발과 개편이 끝나면, 개편할 이벤트를 다시 검토해 보겠습니다.
■ 질문자: 미식전페코린느
Q. 조성민각인석 도감에서 빼던지 뿌려주세요
A. 상시 획득할 수 없는 각인석은 이벤트로 1년에 1~2회 배포할 계획입니다.
■ 질문자: 흑빛아시새
Q. 솔직히 설문으로는 피드백이 안되는 부분이 있는데 그건 어쩔건가요?
A. 설문을 통해 여러 피드백들을 남겨주셔서 저희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모든 피드백을 수용하기는 어렵습니다. 보다 많은 단장님들이 공통으로 주신 피드백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최대한 다양한 피드백들을 수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 외 방송 당시 답변된 질의 사항]
■ 방송 답변 내용
Q. 테두리 추가 되나요?
A. 테두리 별 단장님의 비율을 파악하여, 일정 비율이 달성되면 테두리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다음 테두리를 준비하고 있지만, 출시일을 확정하지 않았습니다.
■ 방송 답변 내용
Q. 마지막 방송이니까 보상 지급 부탁드립니다.
A. 정기 라이브 방송 종료에 대한 양해의 보상으로, 5/18 점검 때 ★6 각인석 선택권 2개, 630만 골드를 전달드렸습니다.
■ 방송 답변 내용
Q. 신규 도전에 사용 가능한 용사가 너무 한정적인 것 같습니다.
A. 도전 클리어 자체가 가능한 용사는 이전 도전 출시 시점보다 폭넓게 설정했습니다. 클리어타임은 용사 조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은 크퀘의 게임성이라 보고 있습니다.
■ 방송 답변 내용
Q. 개편할 용사를 인기투표로 결정하면 안될까요?
A. 예전에 모 프로그램을 패러디하여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 실제 성능과 사용률과 상관없는 투표 결과가 나와서 다시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이후 밸런스 패치는 데이터 기반으로 진행하고 있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 방송 답변 내용
Q. 이벤트 보상에서 구도전 각인석을 지급한 이유?
A. 에피소드가 추가된 직후에는 해당 콘텐츠에서만 신규 각인석을 획득하실 기간을 설정합니다. 이 기간이 지난 후, 이벤트에도 최신 각인석을 반영합니다.
■ 방송 답변 내용
Q. 마지막 방송에서야 소통하는 건가요
A. 앞으로 비정기 라이브 방송에서 실시간 소통을 이어가겠습니다. 오프라인 행사나 유저 참여형 이벤트도 시도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라이브 방송의 QnA는, 개발팀과 상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잘못 답변했다가 단장님들께 혼선을 드리고, 구체적으로 답변하지 못해 부정적인 반응을 얻을 때가 많았습니다. 이를 개선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방송 답변 내용
Q. 장신구 2배 이벤트 상시 적용할 수 있나요?
A. 상시 적용하는 대신 주기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 방송 답변 내용
Q. 만신전 이벤트 다시 여나요?
A. 8주년 이벤트였던 <광기의 만신전>은, 아쉽게도 설문 결과에서 호불호가 극단적으로 갈렸던 이벤트입니다. 현재 다시 열 계획은 없습니다.
■ 방송 답변 내용
Q. 오프라인 행사 계획은 없나요?
A. 현재 참여할만한 오프라인 행사가 없어, 계획이 없습니다. 추후 확정되면 바로 공유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올해 G-Star는 참가 신청이 빠르게 마감되어 참가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 방송 답변 내용
Q. 업데이트 내용 공개할 때 패치노트를 함께 올려주시면 안 되나요?
A. 상세한 패치내역은 업데이트 시점까지 계속 테스트와 폴리싱을 진행합니다. 이후 번역을 하여 글로벌 서버에 동시에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미리 공유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방송 답변 내용
Q. 시련의 요새 장산범 BGM이 나오지 않습니다.
A.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수정 완료하여, 다음 이벤트부터 BGM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 방송 답변 내용
Q. 업데이트 소개 녹화 영상은 Youtube에 올라오나요?
A. Youtube, bilibili에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다소 긴 내용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설문조사에 남겨주신 질문의 일부에, 종종 편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항상 크퀘를 지켜봐 주시고, 아낌없는 조언과 관심 주시는 단장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언제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사랑합니다.
<크루세이더 퀘스트> 개발팀 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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